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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FA 풍경이야기

앤드류 잭슨이 극장을 방문했어요!

by 유감독 posted Jun 21,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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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의 멜번 소재 모나쉬 대학의 앤드류 잭슨이 최종 논문 제출 전

실제 극장이 인터뷰처럼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차 방문했습니다.

이분들은 이렇게 치열하게 논문을 쓰는군요!"

 










안녕하세요 유감독님
저는 앤드류 잭슨입니다.
호주의 멜번에 있는 모내시 대학에서 한국학 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90년대 한국의 예술영화 붐에서부터 현재에 이르는 예술영화관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감독님의 예술영화관을 알게되어서 정말 반갑고 기쁩니다.
한국에 갈수 있게된다면 꼭 방문하여 영화를 관람하고 싶습니다.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은데,
약 30분 이내의 화상인터뷰가  가능할지 문의드립니다.
가능하지 않다면 서면 인터뷰는 어떠신지요?

제가 드리게 될 질문은 대강 아래와 같습니다.

바쁘실가운데 이런 요청을 드려 죄송합니다만, 잠시 시간을 내어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 간단하게 감독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앤드류 올림



1.웹사이트에서 영화관의 프로그램을 봤습니다. 영화를 선택하실때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선정 기준은 한국에서 개봉되지 않은 영화 중에서 필견의 영화를 선정하죠, 여기서 <필견의 영화>란 나의 평소의 지론 <영화는 사람이 마음으로 먹는 알약>에 부합되어야 합니다. 개봉되었다 하더라도 평단과 관객이 놓치고 지나가 버린 영화도 포함됩니다. 한국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평론가 집단입니다.  물론 그들에게 할당된 지면이 거의 사라져버렸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평론가 스스로가 대중의 의식을 선도할 미지의 영화를 찾아 발품을 파는 노고를 포기해버린 세대가 지금이죠., 그래서 그 역할을 제가 대신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국내에게 소개되지 않은 영화 중 사람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영화를 집중적으로 찾아 소개하고 있습니다.


2.웹사이트에 소개된 것외에 (시나리오 스쿨), 영화관람 외에 관객들을 위해 영화관에서 하는 행사가 있다면 어떤 것들입니까?

-전반적으로 영화 포럼을 주도합니다.  물론 소규모 음악회를 하기도 하지만 가능한 이런 것들은 배제하려고 하죠. 오로지 DRFA에서는 영화에 관한 토론와 논의를 집중적으로 하려고 합니다.  굉장히 심도 깊은 영화 포럼이 이어져 왔습니다.  입으로만 소문으로만 무성하고 실체를 알 수 없었던 분실된 필름을 찾아내어 복원해서 영화를 감상하고 그리고 영화에 대해 관객들과 심도 깊은 토론을 하는 것이죠.


3.영화관에 오시는 단골관객들이 있습니까? 요즘의 시대에 관객들이 감독님의 영화관에 오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감독님께서 선정하신 영화때문일까요 아니면 영화관에서 열리는 문화활동 때문일까요?

-관객의 60%가 고정 멤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들은 10plus1 티켓을 구입해서 거의 정기적으로 극장을 찾습니다. 이유는 바로 진심은 통한다는 것이죠.  대부분의 영화 수입업자나 CGV와 롯데시네마 영화 관계자들은 한국의 관객들을 낫게 평가하는 것이죠.  그들에게는 진지하고 철학적인 영화가 통하지 않을 것이라는 편견이 DRFA를 통해 깨어지고 있는 것이죠.  코로나 사태에서도 객석 점유율이 거의 60%에 육박한다는 것은 기적 같은 스코어죠.  그들은 일단 DRFA에서 하는 영화는 믿고 본다는 것입니다.  시나리오의 완성도, 감독의 신뢰도, 그리고 배우들의 열연, 보고난 후의 감동을 반드시 받고 나올 수 있다는 암묵적 신뢰가 거의 구축된 것이죠.


4.요즘의 시대에 예술영화나 예술영화관이 갖는 중요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주실수 있을까요?

-앞으로 예술영화관의 중요성은 더욱 대두될 것입니다.  흔히 예술영화관의 실패를 관객과 시대의 조류탓으로 돌리지만 저는 프로그래머의 자질 부족이라고 봅니다.  예술영화관이라면 무조건 심각하고 알 수 없는 매니아틱한 영화만 틀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대중과의 소통에서 실패한 것이죠,  무엇보다 프로그래머들이 영화에 미쳐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머들은 영화에 거의 미쳐 있어야 합니다. 24시간을 영화 생각만 해야 합니다.  전 세계의 영화 사이트를 서핑하면서 우리가 놓친 미지의 영화들을 찾아서 발굴해 내어야 합니다.  이런 노력들만 있다면 대한민국처럼 문화적 토양이 극장이라는 어두운 공간에 집중되어 있는 나라에서는 반드시 예술영화관의 역할이 더욱 더 도드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요즘 영화관을 운영하시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었입니까?

역시 양질의 번역자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어렵죠.  번역은 제2의 시나리오 창작입니다.  숱한 영화들이 번역에서 실패하면서 전혀 엉뚱한 영화로 변해있거나 관객들에게 외면 받은 영화들이 부지기수입니다.  영화번역자들을 교육시키는 기관도 없을 뿐더러 작금의 양질의 번역가들의 노동력은 대부분 마블이나 블록버스트 영화에만 집중되어 있죠. 실례로 1951년 칸느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알프 스요버그,Alf Sjöberg  감독의 <영양 줄리> 같은 영화는 번역에 따라서 전혀 엉뚱한 영화가 되고 맙니다.  캐릭터와 캐릭터가 자신의 본심과는 전혀 다른 대사를 하면서 진짜 마음을 전달하는 형식이죠.  예술영화들이 가진 심오한 번역의 본질에 다가가기에는 현재 제가 가진 인프라가 너무도 취약하죠.  그나마 꾸준히 같이 동참해주시는 번역가분들이 삼삼오오 모여들고 있어 고무적이라 여깁니다.

  

6.이 치열한 경쟁에서 어떻게 영화관을 지켜내시고 계신가요? 어떤 강점을 가지고 계신가요?

-바로,나만의 수십년간의 영화 콜렉터로서의 본능, 그리고 진심은 통한다라는 만고불변의 진리가 관객들에게 전달되어지고 있다는데 의미를 둡니다.  그리고 몇몇 분들이 나의 뜻에 동참해서 익명의 기부를 정기적으로 해주는데 극장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내가 늘 주장하는  <예술영화는 마음으로 먹는 알약>이라는 강력한 슬로건이 지금은 거의 현실로 입증되고 있다고 봐야겠죠.


[DRFA,JONATHAN]

 

 

Comment '6'
  • profile
    Dune 2022.06.21 12:10

    논문에 그런 지극 정성을 쏟아 붓는게 느껴집니다. 유감독과 잘 통하겠네요.

  • profile
    유감독 2022.06.21 15:34

    네.. 머리숱이 점점 없어지는 것도 닮았어요...

    내가 64년생이라니까 대뜸 저보고 형이라고 하더군요.

  • profile
    리나T365 2022.06.21 17:43

    어머나~ 

    작년 이 기사 기억하는데 앤드류 잭슨 교수님이

    최근에 

    drfa를 방문하셨군요!

    활짝 웃는 교수님의 모습이 너무 순수하고 선해

    보이세요!

     

  • profile
    리나T365 2022.06.21 17:53

    앤드류 잭슨 교수님이 한국학 교수님이시라 우리말로 인터뷰 하시고

    drfa에서도 우리말로 대화하셨겠네요~ ㅎ

  • profile
    유감독 2022.06.21 19:05
    반반치킨으로....
  • profile
    애니 2022.06.21 23:03
    앤드류 잭슨 교수님 궁금했는데 극장에 직접 방문했군요
    환한 미소가 기분좋게 만듭니다
    계속해서 한국과 한국의 예술영화를 사랑해주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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