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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바꾼 사람들

소크라테스,Socrate,1971

by 유감독 posted Jun 24,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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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베르토 로셀리니,Roberto Rossellini 감독

Jean Sylvère        ...        Socrate
Anne Caprile        ...        Santippe (as Anna Caprile)
Giuseppe Mannajuolo        ...        Apollodoro (as Bepy Mannaiuolo)
Ricardo Palacios        ...        Critone
Elio Seraffini        ...        Prete

4:3 full screen/Color/2.0 디지틀 모노/120 min (Buenos Aires Festival Internacional de Cine Independiente)
언어/ Italy+Spain+France
자막/한국
번역/DRFA,조학제






"잉그리드 버그만이 빠졌던 남자, 로셀리니가 도전하는 소크라테스의 생애"





(소크라테스, Socrates,BC 470~ BC 399)




유명한 아테네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생애 중에서 특히 말기를 집중적으로 다룬 영화입니다.

사람이 마지막을 향해 갈 때 어떤 삶의 이야기를 들려주는지를

로셀리니가 박진감 넘치게 풀어나갑니다.

영화의 역사적 배경은 그리스 폴리스와 아테네 민주주의가 쇠퇴한 시기이죠.

영화의 시작은 기원전 404년, 현재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승전국이 된 스파르타인들이

도시의 성벽을 파괴하고 정부를 수립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도시는 패배와 굴욕, 그리고 해방을 위한 군사적 반격으로 온통 혼란에 빠져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당시 70세의 소크라테스는

매일 같이 수많은 젊은이들과 함께 인간의 삶과 철학을 탐구합니다.

에우티프론의 공화론, 크리토와  파이도를 비롯한

플라톤의 주옥 같은 대화들이 영화 내내 환상적으로 펼쳐집니다.


소크라테스를 비방하는 반대측은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 <구름에 대한 명시>로 소크라테스를 공격하죠.

이에 소크라테스는 <불의한 원인조차 항상 정당화할 수 있다>는 궤변과

수사학의 전문가 다운 명언으로 관객들을 매료시킵니다.

철학적 탐구를 위한 수단으로 <대화>를 사용하는 소크라테스의 방법이

얼마나 선구적으로 앞서갔는지를

여러분들은 목격하시게 될 것입니다.

대화 그 자체의 순간에서 불꽃을 발하는 아이러니와 계략의 미학,

행복을 달성하기 위한 미덕의 중요성,

돈과 권력, 물질적 가치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경멸 등이

참으로 황홀하게 펼쳐지는 멋진 영화입니다.

영화를 보다보면 잉그리드 버그만이 빠질만한 석학 감독님이 분명하더군요.

영화의 엔딩 강제로 독극물을 마신 소크라테스가 죽어가는 순간에도

삶과 죽음, 영혼의 불멸에 대해 친구들에게 한 마디라도 더 들려주려는

소크라테스를 보면서

우리는 너무나 안일하게 세상을 탐구하다 가는구나 라는

뼈아픈 반성을 하게 되더군요.

정말 멋진 영화였습니다,









시대를 흔들었던 위대한 여자가 어떤 남자에게 빠져들어갈 때는

그 어떤 연유로 빠져들게 되는 것일까요?

1948년 뉴욕의 맨해튼.

잉그리드 버그만은 로베르토 로셀리니의 <파이잔>을 보기 위해 텅 빈 극장에 앉아있었다.

그녀는 이미 2년 전 로셀리니의 네오리얼리즘의 걸작 <무방비 도시>를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아 로셀리니의 대부분의 작품들을 다 찾아보았죠.

<무방비 도시>의 단순하고도 강렬한 리얼리즘 색채에 매료된 버그만은

<파이잔>을 본 후, 로셀리니에게 편지를 썼죠.


“만약 당신이 영어를 매우 잘하는,

이탈리아어는 그저 ‘사랑해 ti amo’ 밖에 모르는 스웨덴 여배우가 필요하다면,

나는 언제든 그곳으로 가서 당신과 영화를 찍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로셀리니는 할리우드 영화 산업에 그다지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버그만의 명성을 전혀 알지 못했다고 합니다.


당시 버그만은 <가스등>으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받은 후

알프레드 히치콕의 <스펠바운드>와 <오명>, 레오 맥커리의 <성 메리의 종>,

빅터 플레밍의 <잔다르크> 등에 출연하며 할리우드 여신으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었던 때죠. 

동료들은 로셀리니에게 버그만의 명성에 대해 넌지시 일러주었지만

그는 할리우드 대스타가 자신의 영화에 출연하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믿지 않았습니다.

로셀리니는 버그만이 자신의 영화에 출연하겠다는 의지를 영화에 대한

재정적 투자의 의미로 받아들였죠.

결국 버그만이 로셀리니의 신작에 출연하기로 하자

전설적인 미디어 재벌인 하워드 휴즈가 제작자로 나섰습니다.

휴즈는 에바 가드너를 비롯한 여러 여배우들과 염문을 뿌렸으며

버그만에게도 반한 상태였죠.

이 위험한 사랑은 처음부터 폭탄을 안고 시작되었죠.

특히 버그만이 빼앗은 로셀리니는 유럽 영화계의 대선배 Anna Magnani 이죠.

자신 역시 한 가정의 아내이자 엄마로서 버그만은

왜 그다지도 무모한 사랑을 시작하였을까요?





(로베르토 로셀리니와 버그만은 함께 한 첫 영화 <스트롬볼리>를 촬영하는 동안 두 사람은 아이를 가졌다)




두 사람이 함께한 첫 영화 <스트롬볼리>를 촬영하는 동안

두 사람은 이미 아이를 가지게 됩니다.

엄격한 청교도적 윤리가 팽배했던 미국에서는 맹비난이 쏟아졌죠.

국회의원과 종교 지도자, 시민 단체를 비롯한

전 미국 사회가 들고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스트롬볼리>는 유럽에서 대성공을 거둬드립니다.

<스트롬볼리>의 비관습적이고 비선형적인 내러티브는

버그만 팬들의 기호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지만

결국 버그만이 그토록 헐리우드 영화에서 찾지 못했던

여배우로서의 다음 단계로 도약하는데는

결정적인 필모가 되고 맙니다.

로셀리니는 자신의 아내이자 영감의 원천인 버그만을 데리고

<유로파 51>, <이탈리아 여행>, <공포> 등의 영화를 차례로 완성해갔지만

수많은 영화 동지들로부터 네오 리얼리즘을 차디차게 배반한

배반자로 낙인 찍혔습니다.

잇따른 상업적 실패로 인한 재정적 어려움은 버그만을 지치게 만들었고

결국 버그만은 로셀리니를 떠나

1956년 장 르누아르의 <엘레나와 남자들>을 찍은 후 다시 할리우드로 돌아갑니다.

로셀리니의 예술적 단물을 제대로 흡수한 버그만은

헐리우드 복귀작 <추상>에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무서운 성숙의 연기를 보여줌으로서 단번에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꿰어 찹니다.  








한편, 버그만과 헤어진 후 훌쩍 인도로 여행을 떠났던 로셀리니는

이후 험난한 영화인생의 길을 걷게 됩니다.

아무도 자신의 영화에 투자를 해주질 않자

"다시 처음부터" 라는 결단을 내어걸고

이상하리 만큼 자신보다 앞서간 시대의 명인들을 소박하게 조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탄생한 영화들이 바로 <파스칼>과 <소크라테스>, <갈릴레오> 등의

걸작 들입니다.

대륙을 횡단한 이 세기의 연인들은 이후 완전히 다른 길을 걸었지만

서로에 대한 존경심과 애정을 잊지 않았습니다.

버그만은 노년에 잉마르 베르히만의 <가을 소나타>에 출연한 뒤

가진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죠.


“<무방비 도시>를 본 바로 그 순간부터 나는 로셀리니와 사랑에 빠졌다.

그 영화를 보지 못했다면 결코 난 헐리우드의 그저 그런 여배우로 머물었을 것이다.

로셀리니는 내 일과 인생, 모든 것에 대한

생각을 바꿔놓았다"


잉그리드 버그만을 떠나보낸 후

홀로 쓸쓸히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만들었던 심기일전의 영화,

<소크라테스>를 조학제 제독님의 번역으로

만나보겠습니다.

이번에도 또 느낀 거지만

허작가와 전 이구동성으로 제독님은 역시

위인들의 삶을 조명하는 번역에 이써 발군의 실력을 보인다는데

동의했습니다.



[DRFA,JONATHAN]  

Comment '1'
  • profile
    유감독 2022.06.24 15:11

    봄을 부르는 비~

    흙에서, 바람에서,
    능소화 나무,
    머루 나무 줄기를 타고 오르는
    초록으로 선명한 물빛이 오르고 있는 아이비잎에서~~
    살가운 봄 내음이 묻어난다.

    아직은 삼라만상이 기지개를 펴는 듯한
    이른 ~~

    하늘은 잔뜩 흐려도
    살짝 볼에 와 닿는 느낌이
    봄이 성큼 곁에
    와 있음에
    설레임이 인다.

    촉촉하니
    땅을 적셔 줄~
    새순들을 깨워 줄
    간간이 내리는 비

    이 빗방울 쯤은 우산없이 맞아도 좋으리라

    영화
    <소크라테스>

    잉글리드 버그만이
    온 몸을 던져 사랑했던 세기의 감독 로베르토 로셀리니의
    역작 <소크라테스>

    365예술극장에서 힘겹게 1년에 걸쳐 번역을 해서 올린
    작품이라니 ~~

    영화가 시작되는 순간
    장서와 고서가 빼곡이 꽂혀있는 책 냄새가 베어있는 유서깊은 도서관

    두께감 있는 책표지를 열고 마치 고서 안으로 들어가는 듯한 무게감으로
    이 영화를 ~~

    그도 그럴 것이
    번역만으로도 1년이 걸려 어렵게 올린 작품이니 ~~

    역사 속의 도시
    아테네 풍광이 한 눈에 들어오면서 ~
    영화는 시작이 된다.

    인류가 낳은 신화 속에
    나오는 듯한 세기의 철학자
    소크라테스
    '너 자신을 알라'는 화두를 던져 지금까지도 알량한 지식으로
    잘난 척하는 인간들에게~~

    무식이 용감한 무지몽매한 인간들에게

    아이러니하게도 ~모른다는 것을 안다~는 것을
    깨닫기까지

    그것이 득도의 경지임을
    일깨워 준 유일무이한
    ~~

    신의 소명을 따라 대화와 토론을 통해 수많은
    군중을 일깨우는 그는 선각자요, 선지자요, 철학자요,
    하늘이 내린 인류의 스승이었음에도
    민주주의의 꽃을 피운
    아테네에서
    가장 민주적인 방법(?)으로

    감히 심판할 잣대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어리석은
    군중들

    다수결이라는
    잣대가 얼마나 큰 죄악을
    범하는 지도 모르는 그들에게

    감히 심판을 받고

    사약을 받고 죽음에 이르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진리에 굴하지 않은

    그러나
    그 법 또한 법(악법도 법이다)이기에

    의연히 받아들이는
    그의 모습에서 우리는
    성자의 모습을 ~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간이 저지른 치명적인 오류의 한 단면을
    보며 참 작아지는 나를 본다.

    그러나 그가 던져
    주는 메세지가 울림이~

    우리 속에 가득했던
    불순물이,
    찌꺼기가
    한 순간에
    씻겨져 내려가는 듯한

    카타르시스~~
    영혼의 해갈~~
    영혼의 씻김 ~~

    영화가 끝이나고
    문을 열고 나오자 보이는
    동검도의 잿빛 풍광은
    전에 보던 모습이 아니었다.

    두꺼운 철학서를
    관통해서 읽고 나온 듯
    어렴풋하게 나마
    개안되는 듯한 ~~

    이 한 편의 영화가 주는
    커다란 울림 같은 것이 ~

    그러나 번역이 긴만큼
    많은 가르침과
    눈으로
    따라가기에도 빼곡한
    명대사들

    몇 번을 더 봐야 심오한
    소크라테스의 주옥같은 철학을
    녹여낸
    대사들을 놓치지 않고 다
    볼 수 있을까?

    세기에 남을 명화를
    남긴
    로베르토 로셀리니

    그의 영화를 통해
    그를 한 눈에 알아 본
    잉글리드 버그만

    결코 명배우로
    자리매김하며 스스로
    로셀리니에게
    문을 두드린
    용기있는 여자였음을~

    그녀의 삶 또한
    이 영화를
    통해 재조명해 보게 되었음을~~

    [DRFA관객,권해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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